변한소국연맹이 있었으며, 그 실질적인 대표 즉 맹주국은 김해의 가야였음을 인정할 수 있다. 그렇다면 가야중심의 변한소국연맹은 혹은 삼한사의 일부로서 또는 더 세분하여 각 소국마다 따로 다룰 수 있지만, 신라에게 멸망되는 6세기 이전까지 이 지역 전체의 역사를 종합한다는 관점에서는 모두 아
수로왕을 비롯한 여섯 가야의 왕으로 삼았다는 줄거리는 일정한 역사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개벽 후 나라 이름과 군신의 칭호가 없고 아도간, 여도간,피도간, 오도간, 유수간, 유천간, 오천간, 신귀간 등 9간이 추장이 되어 각기 백성들을 다스리고
변한지역의 가야세력이 4세기 이후 이 지역에서 삼국에 견줄만한 중앙집권적 고대국가로 성장하지 못하면서 가야사는 신라에 병합되었고 그 역사도 자연스럽게 신라의 역사일부로 흡수되어 그 모습이 후대에까지 제대로 이어지지 못하였던 것이다
그나마 단편적으로 전해지는 자료 역시 <삼국유사>
왕권이 창출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수로왕 신화는 김해 지방에 이미 소단위 재지권력집단들의 연합체인 ‘9촌 연합’ 이 존재하고 있는 상태에서 각각의 지배자인 9간이 합의하여 이주민 계통의 수로왕을 추대함으로써 가락국이라는 소국이 출연하게 되었음을 반영하는 시조 탄생 및
후에 다시 신 랑집으로 돌아와 살게 된다. 이는 로동을 담당하게 될 녀자에 대한 대가라고 할 수 있다.
※ 골장제(옥저)
시체를 림시 매장하여 가죽과 살이 모두 썩게 했다가, 그 후에 뼈만 추려 곽 속에 안치 한다.
시기
삼국의 형성
삼국의 전성기
삼국의 흥망
2세기
고구려의 고대왕
지역을 차지하고 가야연맹에 대한 패권까지 넘보게 되었다. 진흥왕은 555년 10월 북한산에 순행하여 순수비를 세워 강역을 확정하는 것을 시작으로, 557년 국원을 소경으로 삼았으며 558년 2월에는 왕경인들을 국원에 이주시키고 방어하였다. 한강유역 경영을 마친 후 신라는 가야소국들을 병합하기 시작
가야의 성립
건국신화에 의하면 가야는 어느 시점에 왕이 태어나고 아주 짧은 성장과정을 거친 뒤 나라를 건국한 것으로 기록된다. 하지만 어린아이가 한순가 어른이 될 수 없듯이 국가도 하루아침에 단번에 이루어질 수는 없다. 사람이 많이 모여 산다는 것만 가지고 국가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국
설화보다도 세밀하고 방대한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단군신화의 곰이 사람으로 변한 것은 환생재생, 부활을 나타낸 것으로 이는 고대 소설에 많은 영향을 주는 등 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4) 결론
단군신화가 현대에 와서도 민속학적으로 해석이 가능한 것은 그 단군신
설화문학서라고도 일컬을 만하며, 특히 향찰로 표기된 《혜성가》 등 14수의 신라 향가가 실려 있어 《균여전》에 수록된 11수와 함께 현재까지 전하는 향가의 전부를 이루고 있어 한국 고대 문학사의 실증에 있어서도 절대적인 가치를 지닌다.
《삼국유사》의 저술은 저자가 사관이 아닌 일개 승려
가야에서는 수많은 고분들이 발굴조사 되었으며, 이들을 통해 우리는 당시의 유적과 유물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의 생활풍습을 유추해보면서 그들의 문화를 알아갈 수 있는데, 고분은 특히 유적들 중에서 가장 많은 정보를 안겨준다. 그 때문에 고고학에서는 고분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져왔고, 또